본문 바로가기
금융

비트코인 정리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by Story28 2021. 2. 20.
반응형

 

블록체인

 

코로나19 사태 이후 AI를 비롯한 비대면 기술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가상화폐와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PC사용 중에 시간이 급하신 분들은 목차에서 선택을 해서 읽으시면 됩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스크롤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불립니다. 금전 거래 내역을 저장해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블록체인 활용 분야

     

    전자 결재, 디지털 인증, 화물 추적 시스템, P2P 대출, 유통의 전 과정 추적, 예술품의 진품 감성, 위조화폐 방지, 전자투표,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공유, 부등산 등기부, 병원 의료기록 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종류

     

    블록체인 종류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컨소시엄 블록체인으로 나뉩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모두에게 개방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통화가 대표적입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폐쇄형 블록체인)은 기관, 기업이 운영하고 사전에 허가를 받은 사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참여자 수가 제한돼 있어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르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기업연합형 블록체인)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중간 형태로 중앙 관리자에 의해 승인받은 참여자만이 블록 생성에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가상화폐(암호화폐)

     

    가상화폐(암호화폐)

     

    가상화폐는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특정한 가상공간(vitual community)에서 전자적 형태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 또는 전자화폐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화폐라는 의미로 '암호화폐'라고 부르며 정부는 '가상통화'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암호화폐는 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처음 고안한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 가치가 매겨집니다.

     

    가상화폐 종류

     

    가상화폐 종류

     

    가상화폐는 2009년 비트코인 개발을 시작으로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네오, 모네로, 대시, 블랙코인, 리플 등 종류만 1000개가 넘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으며, 대표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 라고 불립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컴퓨터에서 정보의 기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의 합성어로,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했으며, 실제 생활에서 쓰이는 화폐가 아니라 온라인 거래상에서 쓰이는 가상화폐입니다.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투자를 하고싶다면 가상화폐 거래소를 이용해야합니다. 대표적인 국내 가상화폐거래소는 빗썸, 업비트, 코인빗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식과 동일하게 개좌계설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거래시간은 특정시간에 도달하면 닫히는 주식과는 다르게 365일 24시간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하루에 몇 번씩 급등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새벽, 휴일에도 휴대전화를 못놓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어서 24시간 도박장과 같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No.1 가상자산 플랫폼, 빗썸,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거래소, 신용거래내역

    비트코인(btc)거래소, 비트코인(btc)가격、비트코인(btc)시세 정보 제공, 비트코인(btc) 매매, 비트코인(btc) 매수, 비트코인(btc) 매도, 비트코인(btc) 거래

    www.bithumb.com

     

    비트코인 채굴

    비트코인 채굴장_직업의모든것

    비트코인을 만드는 과정은 광산업에 빗대어 mining(캔다)이라고 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만드는 사람을 마이너(miner), 즉 광부라고 부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수학문제를 풀어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하거나 채굴된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사이트, 직접 해본 후기_닥터구구 돈버는 대학생

     

    비트코인 채굴기에 대한 설명은 아래 나무위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채굴기 - 나무위키

    그래픽카드를 여러 장 장착하기 때문에 온도를 쉽게 잡기 위해 그리고 조립을 편하게 하기 위해 부품이 외부에 노출되는 프레임을 사용한다. 하단부에 메인보드와 파워를 장착하고 상단부에는

    namu.wiki

     

    페이코인 앱 비트코인 결제

    2021년 2월 17일 통합결제 서비스 기업 다날의 블록체인 자회사및 페이코인(PCI) 운영사인 다날핀테크가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받는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페이코인 앱 내에서 보유 비트코인을 페이코인(PCI)으로 바로 전환해 결제에 쓸 수 있으며, 다날핀테크는 '올해 상반기 내에 이더리움(ETH), 아이콘(ICX)를 비롯한 다양한 가상자산(암호화폐) 결제 및 투자 상품 가입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시장 내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던 가상자산의 유용성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을 상당 부분 해소하는 계기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날핀테크 페이코인, 비트코인 결제 지원…어떻게 작동할까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페이코인이 비트코인(BTC) 결제를 지원한다. 17일 페이코인 운영사인 다날핀테크는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BTC)으로 결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www.ddaily.co.kr

     

    삼성페이 비트코인 결제

    2021년 2월 16일 삼성 전문외신 샘모바일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결제서비스 '비트페이'와 연동 서비스를 통해 삼성페이 결제수단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이 추가될 것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비트페이는 삼성페이, 구글페이와 호환되는 '비트페이지갑'을 이르면 내달 중 미국에서 출시할 예정으로 비트페이의 선불마스터카드를 삼성페이에 추가하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C, BUSD, GUSD, PAX 등 가상자산으로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결제, 이제 삼성페이도 된다? - 테크M

    삼성전자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 결제수단에 가상화폐가 추가될 것이란 소식이 들려온다.16일(현지시간) 삼성 전문외신 샘모바일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결제서비스 \'비트페이\'와 연동

    www.techm.kr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허용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15억달러(약 1조70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구매하였으며, 테슬라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된 보고서를 통해 "올해 1월 추가 다각화와 현금 수익 극대화를 위한 더 많은 융통성을 제공해줄 투자 정책을 업데이트했으며 자사제품에 대한 결제수단으로 '해당 법률에 따라, 초기에는 제한적으로' 비트코인을 용인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투자와 비트코인 결제허용 소식은 비트코인 전망이 밝은편으로 보일 수 있으며, 국내외 기업들에게 상당한 파급력을 가져다 주고 급진적인 사회적 인식과 기술 변화에 잠재적인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비트코인 15억달러 구매..결제수단으로도 허용" - 오피니언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15억달러(약 1조70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구매한 것으로 전해졌다.이와 함께 자사 제품 구매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방

    www.opinionnews.co.kr

     

    비트코인 관련주

    가상화폐와 비트코인 도입 소식에 관심이 이어지면서 비트코인 관련주 상한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국내 비트코인 관련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우리기술투자

     

    우리기술투자는 벤처캐피털 사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국내, 국외 유망 중소기업 발굴을 목표로하고있는  투자 전문 기업입니다. 우리기술투자는 국내 3대 비트코인 거래소인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의 지분을 약8%정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위지트

     

    위지트

     

    위지트는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LCD장비 및 핵심 부품 생산 기업입니다. 위지트는 모바일 광고, 유통 전문회사인 티사이언 픽을 계열사로 두고 있으며, 티사이언픽은 빗썸의 지분 5%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덴트

     

    비덴트

     

    비덴트는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국내 3대 암호화폐거래소인 빗썸의 주주회사이며, 블록체인기술과 방송장비 전문 브랜드 사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비덴트는 방송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갤럭시아머니트리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핀테크 시장의 종합금융플랫폼업체로 효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전자결제, O2O, 머니트리, 비트코인(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등록 시스템)사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날

     

    다날

     

    다날은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기업이며, 다날의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발행한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 결재 지원을 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